톱네비

로고

 

도시미래신문

도시계획

HOME > NEWS > 공공디자인

성남시, 안전마을길 디자인 개선사업 완료

장은지 기자   |   등록일 : 2015-07-06 15:15:22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안전마을길 디자인 개선사업 전후 모습/자료=성남시]

 

성남시는 범죄예방 및 걷고 싶은 마을길 개선을 통해 안전하고 편안한 도시 환경 조성 시범사업 일환으로 추진한 ‘안전마을길! 디자인 개선사업’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6월부터 산성대로 165번길 일대를 대상지로 선정하여 현장조사, 주민 의견수렴 등을 거쳐 대상지 주민들이 느끼는 불안 요소 해소와 쾌적한 공간으로 개선하기 위한 디자인을 제시하고 올해 3월 공사에 착공하여 정주환경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대상지는 주거밀도가 높은 다세대주택 지역으로 절도범죄와 쓰레기 불법투기 등의 개선이 필요한 곳이었다. 특히 산성대로와 연결된 계단은 야간에는 어둡고 불법쓰레기가 항상 놓여있던 곳이었으며, 공영주차장 인근은 야간에 차량과 범죄로부터 불안을 느끼는 공간이었다.

 

이를 개선하고자 계단에는 화단과 벤치를 조성하여 주민들이 잠시 쉬어갈 수 있는 아담한 휴식공간으로 개선되었으며, 공영주차장은 생활안전 CCTV와 안내게시판 등을 설치하여 주민의 심리적 안정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주민 안내판 설치와 픽토그램을 적용한 안내사인 개선 및 낮은 담장에 침입방지 휀스 설치 등 시설물 개선과 함께 성남시 자원봉사센터에서는 관내 기업인 SK CNC와 연계하여 대상지 내에 노후된 대문과 담장을 도색하여 한층 밝고 친근한 마을길로 탈바꿈시켰다.

 

시 관계자는 “마을길의 환경개선과 더불어 주민들이 동네를 가꾸고 함께 만들어가는 지속적인 동참을 당부”하며, “마을길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안전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좋아요버튼0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

우측 매물마당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