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HOME > NEWS > 도시계획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 상·하반기 총 600명 확대 선발

청년 도시재생 전문가 모집…직무능력 개발, 경력형성

김길태 기자   |   등록일 : 2020-02-25 13:41:03

좋아요버튼1 싫어요버튼></a></span><span class=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 “현장에서 직접 발로 뛰며 배울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이 과정에서 책임감 역시 키울 수 있죠. 청년인턴 활동에 참여해 도시재생에 도움이 되는 동시에, 나아가 스스로의 발전에도 도움이 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누리는 사람들이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_ 2019년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 전시형(부산 강서구 도시재생지원센터 근무)

# “직접 현장에서 배우며 일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다른 인턴 활동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주체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활동, 배울 것이 많은 활동을 원한다면, 그리고 무엇보다도 도시재생이라는 분야에 관심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한 번 도전해 보기를 바랍니다.”_ 2019년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 조새롬(경북 의성군 도시재생지원센터 근무)

[지역별 선발인원/자료=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함께 도시재생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하기를 희망하는 청년들을 대상으로 2020년도 1차 ‘도시 재생뉴딜 청년인턴’을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십’은 지역 청년들이 지자체 도시재생지원센터 업무를 경험하면서 전공에 맞는 직무능력 개발과 경력형성 기회를 동시에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총 5400명 청년이 지원한 인턴십 프로그램은 2019년 11월 인턴과 센터를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 인턴 89.8%가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고 응답했다.

인턴을 파견 받은 센터 97.3%는 인턴들의 성실성에 만족했고, 68.4%는 현재 인턴에게 채용 제안을 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실제 지난해 12월 인턴십을 마친 청년들 중 현재까지 11명의 청년들이 센터에 채용됐다.

이에 국토부와 LH는 올해 한 단계 더 개선된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인턴은 근로자가 아닌 교육과 훈련이 강화된 일경험 수련생으로 운영한다. 지난해 발대식 이후 인턴들을 바로 센터에 파견했지만 올해는 인턴들을 센터로 파견하기 전 기본 교육을 한 달간 실시한다. 인턴들은 이 기간 동안 도시재생 이해, 기본소양, 민원응대 등에 대한 교육을 받게 된다.

규모는 지난해 1회 260명에서 올해 상·하반기 2회 각 300명(총 60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인턴과 센터의 매칭작업도 보완한다. 지난해는 지역요소만 고려해 인턴과 센터를 매칭했지만 올해는 센터가 요구하는 인재상에 가장 적합한 인턴을 매칭해 경험이 센터 취업에 보다 직접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인턴십 프로그램에는 만 18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이면 학력이나 경력에 관계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으며, 신청자들은 지원 시 수련 희망 지역을 지정하게 된다. 해당 지역 거주자나 해당지역 고교·대학 졸업자에게는 가산점이 부여된다.

선발된 인턴들은 센터와 미리 협약한 수련목표와 수행업무에 따라 도시재생과 관련 △사업홍보 △주민교육 △자료수집 및 조사 △사업기획 등의 실무를 쌓게 된다.

모집기간은 3월4일부터 17일까지며, 최종합격자 300명은 1개월 사전교육을 받은 후 5개월 간 현장에 배치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올해에는 지난해 운영과정에서 미흡했던 사항들을 보완해 모든 과정을 취업과 연계, 꼼꼼히 설계한 만큼 도시재생 분야에서 일하기를 희망하는 청년들은 누구나 인턴십에 도전해 보기를 권한다”고 말했다.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 #도시재생 #직무능력 #경력형성 #도시재생지원센터

kgt0404@urban114.com
<무단전재 및 배포금지. 본 기사의 저작권은 <도시미래>에 있습니다.>

좋아요버튼1 싫어요버튼0

이 기사를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트위터로 공유하기 이 기사를 프린트하기 목록으로 돌아가기

도시미래종합기술공사 배너광고 이미지